생에최초주택자금대출 구입 자격 , 한도 , 미혼 , 신혼부부

생에최초주택자금대출 정책 내용이 발표되었는데요. 50년인라는 긴 만기 조건과 지역과 가격에 상관없는 대출이기 때문에 매우 파격적입니다. 특히 갈수록 현실감이 떨어지는 집 값에 놀라는 신혼부부들에게 자신의 집을 구매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입니다.

생에최초주택자금대출 아파트 구입하기


생에최초주택자금대출 시행 : 2022년 7월

언제부터 시작되는지가 가장 궁금하실 겁니다. 왜냐하면 잔금일이 지나서 시행이 되게 되면 아무런 소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2022년 6월에 생에최초주택자금대출출에 대한 발표가 있었기 때문에 아무리 빨라도 몇개월은 걸릴 예정입니다. 정부의 보도 자료에 추진일정에 ‘22.3분기라고 적혀 있습니다. 때문에 정확히 7월 1일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빠르는 2022년 7월, 늦어도 2022년 9월에는 시행될 것으로 예상하는게 합리적입니다.

정부의 정책이지만 실제로 주택 담보 대출을 해주는 곳은 시중은행입니다. 시중 은행에도 시스템을 갖출 시간이 필요하고 각 시중 은행마다 준비하는 시점과 상품의 종류가 전부 다르기 때문에 차이가 있을 예정입니다.

또한 그간 경험으로 예상을 해 해자면 일반사움은 7월중에 시행이 충분히 가능하고 보금자리론이나 적격대출 갖은 경우는 11월은 되야 시행이 가능할 것을 예상합니다.

2022년 7월 : 조기상환수수료율 인하 및 체증식 상환방식 확대

2022년 8월 : 50년 만기 도임

2022년 11월 : 정책모기지(보금자리론, 적격대출) 생애최초 LTV 80% 적용


생에최초주택자금대출 조건

소재지역, 주택가격과 관계없이 LTV 상한 80% 적용 해줍니다. 투기과열지구에서 15억을 초과하는 아파트 매매잔금대출도 가능하다는 엄청난 혜택입니다.

대출한도는 6억원까지 제한합니다.

  • 예를 들어서 아파트 가격이 7억 5천만원인 경우 6억까지 대출이 가능한 것이 최대치입니다. 1억 5천만원만 준비하면 7억 5천만원짜리 집에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생에 최초 매매가 조건입니다.

  • 현재 무주택이어야 하고 기존에 한번도 주택을 매수한 이력이 없어야 합니다. 이것은 단지 개인 기준이 아니고 세대의 기준입니다. 나와 등본상에 있는 나의 가족입니다.
  • 부모님이 세대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 궁금하실 수 있는데요. 만 60세 이상의 직계존속이 주택 매매이력이 있거나 주택을 소유한 경우에는 무주택으로 봅니다.

대출 한도는 있지만 주택 가격 제한이나 소득에 대한 제한이 없어졌습니다.

  • 단, 보금자리론 적격대출 지원대상에 들어와야 50년 만기 이용 가능한데요. 소득이 7천만원 이하여야 하고, 시가 6억원 이하의 주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생에최초주택자금대출 조건 미혼인 경우

위에 언급한 것처럼 세대 기준으로 무주택인지를 평가합니다.

만약에 결혼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자신의 배우자가 될 사람이 주택을 소유하고 있거나 주택을 매매한 기록이 있는 경우라면 혼인신고를 하기 전에 주택을 소유한 적이 없는 분이 미리 대출을 받고 나서 혼인 신고를 하면 된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최장 만기 확대 : 40년, 50년

40년 만기의 경우에는 누구나 되는 것이 아니라 만 39세 이하 7년 이내의 신혼부부만 해당됩니다. 50년 만기는 만 34세 이하 7년 이내의 신혼부부만 사용가능합니다.


상환 방식 : 체증식 상환

체증식 상환 방식의 경우에는 점점 대출금 상환 금액이 늘어나는 걸 말합니다.

  • 이렇게 하는 건 초기 상환 부담을 줄여주겠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말하면 점점 상환금이 올라간다는 의미입니다.
  • 물론 젊은 신혼부부들의 비전을 보고 시간이 지나서 자리를 잡으면 상환의 여력이 더 있다고 보고 해주는 것입니다.


돈 되는 정보 더보기 (링크)

위로 스크롤